토마토시스템

'1개월 무료 체험하시겠습니까?', 다크 넛지!! 본문

t. IT 트랜드 NEWS

'1개월 무료 체험하시겠습니까?', 다크 넛지!!

토리댁 2020. 8. 7. 11:38

 

구독경제가 활성화되면서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업체들이 1~2달 무료 이벤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있죠?

 

"1개월 무료 체험하시겠습니까?"

 

한번쯤은 봤을법한 문구!!!

 

 

무료이용후 결제 안내도 없이 이용료가 자동으로 결제되어 버리거나, 정기결제를 해지하는 과정을 어렵게

 

만들어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도록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상술을 '다크 넛지(Dark Nudge)'라고 하는데요~

 

 

@YTN 사이언스 투데이- 무료체험 뒤 자동결제되는 '다크넛지' 상술 주의" / YTN 사이언스

 

넛지(nudge)는 '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라는 뜻을 가지고 잇는 경제 용어입니다.

 

2009년 리처드 탈러는 '소비자가 똑똑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설계 하는 힘'을 넛지라고 정의하며 널리 알렸습니다.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타인을 자연스럽게 설득하는 상황, 강압 없이 사람들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을 일컫는 말입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과는 반대로 '다크 넛지'는

 

부정적인 영향으로 선택을 부정적인 결과로 유도하는 것을 칭하는 데요~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도록

 

유도하는 마케팅 기법" 입니다.

 

 

다크넛지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서비스는 음원 사이트..

 

한국소비자원의 통계에 따르면 디지털 음원 서비스 이용 시 소바자의불만을 분석한 결과,

할인 행사 이후 자동 결제가 포함된 음원 서비스 요금 관련 불만이 50%로 가장 많다고 합니다.

 

최저가 숙소 예약을 할 때도 비슷한 현상이 빈번하게 생기죠~ 서비스 수수료, 청소비 등이 추가되면서

최초 검색된 금액과 다르게 추가가격이 늘어나게 되면서 힘들게 찾은 정보를 포기 하지 못하고  예약을 하곤 합니다.

 

다크넛지는 이처럼 귀차니즘에 빠진 소비자를 노리는 거죠~

 

 

@MBCNEWS / [스마트 리빙] 무료라고 방심하면 돈이 '술술' '다크 넛지' 주의보 (2020.05.13/뉴스투데이/MBC)

 

 

그럼 이러한 다크 넛지의 피해를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무료 체험 시 유료 전환 고지 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유료 전환 시점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스케줄앱을 이용하여 구독서비스의 유료이용 의사가 없을 경우 물체험 기간 중 해지합니다.

 

또한 매월 결제 내역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소액이라도 정확한 결제 사유를 살펴 자신도 모르게 결제되는 금액적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합니다. 

 

세심한 주의와 관리로 다크넛지 피해를 예방하시길... 귀찮아도 한번 더 생각하고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