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로 변화를 이끄는 기업

토마토시스템의 다양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INSIDE TOMATO

[TOMATO 소통] 충남대학교 프로젝트 탐방

토리댁 2013. 4. 25. 10:55

첫 프로젝트 탐방은 본사와 충남대를 오가며 근무 중인 충남대 프로젝트 팀입니다.

충남대 프로젝트 만이 가진 특별한 기술과 노하우, 관리기법, 차별화 기법 등을 공유해보며 재미있는 뒷애기도 함께 나누어 보아요^o^

 

웃음꽃이 끊이지 않았던 충남대 프로젝트는 지금 어떤 일을 하고 있을까요?

 

 

 

[TOMATO 소통] 프로젝트 탐방 1 - 충남대 프로젝트

 

 

- 프로젝트 사업명 : 산학친화형 교원업적 평가시스템 구축

 

- 사업기간 : 2012. 12. 27 ~ 2013. 06. 25

 

- 프로젝트 개요 및 소개

 

본 프로젝트는 충남대학교 교직원의 업적 평가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교원업적평가시스템에 산학협력실적을 반영하고 교원 성과급연봉제 도입에 따른 교원업적평가시스템(기존 시스템) 전면 개선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교원의 연구, 교육, 봉사, 산학협력 영역 각각에 대해 업적정보를 수집하여 평가하고, 교원 성과급연봉제 도입에 따른 업적평가정보의 활용확대를 사업 범위로 하고 있습니다.

 

 

 

 

 

- 프로젝트 만의 주요 기술 및 노하우

 

5개월의 단기 프로젝트이니 만큼  시스템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충남대 팀만의 세밀한 전략이 있다고 하네요...

 

 

 

 

 

우선, 가장 중요한 사항은 170여개나 되는 평가항목별 입력폼을 개발하는 부분입니다.

변화무쌍한 평가 항목들을 어떻게 수용할 것이며, 짧은 기간내에 어떻게 효율적으로 분리 개발해 나갈 것이가가 본 프로젝트의 최고 이슈 거리였다고 합니다...^^;

 

 

 

향후 평가 규정의 변화가 예상되는 업적평가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복잡하고 변경이 예상되는 규정과 중요 절차를 잘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하고 관리함으로써

제도와 절차 변경시 유연성과 확장성 및 유지보수의 편의성 제공하도록 시스템을 구축 중이랍니다.

 

 

 

김영창 PM님이 프로젝트를 설명하시던 중 더블린코어를 언급하시던데요.

더블린코어의 방법을 이용해서 메타데이터를 표현하였다는 것이겠죠? (무지한 1인 ㅡㅡ;)

평가항목을 입력하는 화면구성을 메타데이터화 하여 자동화처리를 하고 데이터의 관리나 검색을 편리하게 용이하게.....

 

 

모든 시스템의 핵심은 사용자의 편의성이니까요~~~^^

 

 

 

 

더블린코어란? 메타데이터를 표현하는 표준 형식으로 16개의 기본 요소와 그 외 한정자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정한 정보자원을 검색하는데 도움을 준다.

더블린코어는 현재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메타데이터의 서술방법으로, 영어가 국제적인 언어로 쓰이듯 더블린 코어가 국제적인 메타데이터 서술방식으로 사용된다.

 

 

 

충남대 프로젝트팀은 빠르고 안정적 시스템 구축을 위해

 

첫째, 우선 순위를 부여하여 일정을 수립하고

둘째, 중요도와 난이도에 따라 역할을 분장하며

셋째, 지속적인 테스트를 통한 초기 안정화 작업을 진행 하였다고 합니다.

 

 

특히, 통합테스 및 교육 등의 기간이 부족하여 개발단계부터 심도 있는 테스트와 개발 완료된 기능에 대한 즉각적인 인수테스트 체계를 수립하여 안정적 시스템 구축 및 운영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그래서 정말 자주 회의를 하는 것 같아요... 본사에서 팀원 모두가 모여서 정보 전달 교육도 하고, 회의도 하고.... '회의를 자주 해서 너무 좋다'는 얘기도 나왔답니다. (정말이예효^^)

 

 

 기술에 대한 더 자세한 이야기와 기술문서들은.. 인트라넷 프로젝트 현황판 게시판이나 김영창PM님께 문의하시면 된답니다.

 

 

 

 

- 팀 구성

 

 

 

 

PM : 김영창 책임님

 

질문) PM으로서 역할과 어려운 점이 있다면?

 

답변) '팀원들이 리엑션을 해주었으면 좋겠어요'

 

"짧은 기간에 프로젝트를 마쳐야 하기 때문에 정보공유를 위한 회의, 미팅이 잦은 편입니다. 기술회의 등을 할때 팀원들이 리액션이 없어요... 정보가 전달이 된건지, 부족한건지...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어떤부분인지...리액션이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어요..."라며

'커뮤니케이션' 을 강조하신 김책임님^^

 

 

충남대 프로젝트 팀원  

 

 

 

우리는 돌직구들!!!!

 

김영창 책임님, 김승회 사원님, 김병훈 책임님,  김태양 주임님, 손원기 사원, 최중규 사원, 김영길 주임님,

김보라 사원님, 송미나 사원님, 채수빈 사원, 최인성 사원, 김용식 사원, 최만석 사원님

 

 

 

[최근 워크샵컷]

 

  

  

 

지난 3월 충남대 프로젝트는 안면도로 워크샵을 다녀왔답니다. ^^

 

때마침 손원기사우의 생일이었나 보네요..  즉석에서 만든 생일 케익으로 파티도 하며.. 룰루랄라

 

조심하세요!!! 충남대 프로젝트의 돌직구